어제 하룻동안 KT에서 각 대리점에 아이폰 개통중단을 명령했다는 루머가 돌아 온/오프라인이 그에대한 이야기로 뜨거웠습니다.

개통 중단의 사유에 대해서도 말들이 많았는데요. 제가 들어본것만 해도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선주문 물량 20만대가 다팔려서 다음물량 올때까지 못파는거다]
[애플과 협상이 제대로 안되었다. 애플에서 물건 팔지 말라고 했다]
[삼성전자에서 쇼옴니아 출시때 아이폰 팔면 애니콜 전체를 납품 안한다고 협박해서 KT가 울며겨자먹기로 판매중지했다]

등등 많았습니다.

다시 몇시간 후에 정상 개통이 된다는 말들이 여기저기서 들려왔고.
단순한 헛소문 헤프닝으로 끝나는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언론의 기사를 보니 실제로 개통중단을 명령하긴 한 모양입니다.

단순히 물량이 없었던게 아닌 모양입니다. [대리점에 있는재고 빨리 처분하라]는 이야기까지 했다니 말이지요.

만약 재고가 없었다면 언제언제부터 재고 수급에 대한 이야기를 대리점에 해주어야 합니다.


저도 전자제품 유통업계에 종사해서 이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 있습니다.
히트아이템의 재고 수급이 불안한 상황에서는 정확한 수급일자를 공지하여 중간판매상과 소비자부터 안심을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불안한 재고상황이 노출되면 경쟁 제품으로 소비자들은 이동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한 상황에 있는재고도 빨리 털어내라는 이야기를 대리점에 했다면 이것은 수급불안정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유는 다른데 있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 아이폰의 판매구조와 지금 KT가 떠안은 아이폰 A/S의 구조상 KT는 아이폰으로 수익내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즉 팔면 팔수록 손해라는 이야기입니다..

원래 KT의 계획은 아이폰으로는 스마트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스마트폰은 KT]라는 이미지를 만들려 했습니다.

정말 대대적으로 판매할 생각은 별로 없었다는것이죠.
(KT가 아이폰 출시에 들인 공에 비해 마케팅 비용 사용 정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을 바꾼후에는 수익성이 높은 3W (3G, WiFi, Wibro) 지원기기인 쇼옴니아를 출시하여 Wibro나 FMC등의 같은 결합상품으로 수익을 도모하겠다 하는것이 목표였습니다.


아이폰은 앱을 팔면 애플이 먹는등 부가수익을 내는데 있어 매우 불리한 상황이니까요.
아이폰은 KT입장에서 [이슈 메이커] [이미지 메이커] 역활만 해주면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생각보다 잘팔리고 이때문에 삼성과의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에서는 아이폰만큼 무리한 보조금을 달라고 합니다.
아이폰은 주고 삼성은 안주냐고 화가 많이 난 상태입니다.

원래 12월 1일 발매 예정이었던 쇼옴니아는 12월 말로 출시가 늦어지고
쇼옴니아는 옴니아라는 이름조차 안붙여 줬습니다.


삼성이 정말 단단히 화가 난 모양입니다.

이대로 삼성과의 관계가 틀어져 쇼옴니아 뿐 아니라 일반폰 시장의 애니콜 마저 앞으로 출시가 늦어진다면.......
KT입장에서 입는 타격은 장난이 아닙니다.
(일반폰 시장의 50% 이상을 삼성이 차지하고 있으니까요)




그야말로 아이폰 하나때문에 KT 내부적으로 균열이 가기 시작한것이죠...



KT는 슬슬 겁이나기 시작합니다.


안그래도 울고싶은 상황인데...
인터넷 미디어는 물론이고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인쇄미디어에도 회자가 되었던 아이폰 A/S관련 문제....


A/S관련 문제를 두고 공중파 9시 뉴스에서 이틀 연속으로 방영 되어 KT의 이미지 실추가 이만저만이 아니게 되어버렸습니다.

KT는 고객 서비스가 부족하는 인식이 전국적으로 퍼져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금전적 손해 + 기업이미지 하락.... 기업입장에서 느끼는 타격은 장난이 아니죠.


KT 회장님까지 아이폰 관련 부서 임원들을 불러 회의를 했다고 하니...
내부적으로는 일이 꽤 커졌던 모양입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볼때 일단 KT에서 힙겹게 아이폰을 들여오긴 했지만...
아이폰이 계속해서 판매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같은 상황이라면...
언제라도 KT가 GG치고 포기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인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 아이콘 한번씩만 클릭 부탁드리겠습니다. ^^

Posted by RooRoo's

댓글을 달아 주세요